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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학교사회복지론_임파워먼트가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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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라즈입니다. 

이번에는 학점은행제 사회복지학 과목 중, 학교사회복지론 수강 시 과제로 다뤘던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임파워먼트의 개념

2.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1.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는 사전적 의미로 '능력과 권한을 인정해 주다'라는 의미를 가진 용어이다.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다루어 박탈된 사람의 능력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하며, 개인이 가진 내부의 힘을 찾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 Solomon은 미국의 흑인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를 통해, 임파워먼트란 낙인 받은 집단에 속한 개인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로 인한 무력감을 해소하는 것에 목적을 두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힘을 보강하고 치유하는 것을 전무가가 돕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2.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가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개인적, 내적인 영역, 즉 심리적인 측면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 자기 존중, 자립심, 권리의식 등이 결여되어 있는 청소년은 대개 학교 적응에도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신동아일보에서 작성한 자해 청소년에 대한 기사에 따르면, 자해 학생의 대부분은 자기비판적이며, 자기혐오적인 성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심리적으로 비관적이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결여된 청소년들의 임파워먼트 개입 시, 자기 효율과 집단의식을 발달시키고, 무력감을 느끼고 있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좀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도와야 한다.

 

두 번째는 대인관계 영역이다. 대인관계 임파워먼트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자신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고, 내가 남에게 줄 수 있는 것에 대한 범위를 설정하며, 타인과 상호 도움을 주고받는 평형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경험하는 작은 사회로서,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임파워먼트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예로, 2021년 10월 인천남부지원청 위(Wee) 센터에서 '우리 아이 사회성과 적응력 향상을 돕는 부모 양육 가이드'라는 주제로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한 양육 기술에 대한 강의를 할 정도로 아이들의 사회성 및 적응력 결핍 예방을 위해 가정에서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는 정치, 사회적 영역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변화하고 발전시킴으로써 힘을 얻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둘러싼 정치적, 사회적 환경이 변화함으로써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다. Parsons는 정치적, 사회적 임파워먼트를 투표, 편지, 발표와 같은 방법으로 의견을 표현하며, 조직 참여, 타인원조를 통한 사회적 기여,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으로 설명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2021년 1월, 학생의 날(학생독립운동기념일) 92주년을 맞아 부산에서 학생인권 관련 공동집회가 열렸고, 청소년들은 민간단체 이수나로와 함께 적극적으로 학생인권법의 개선방향에 대해 주장했다. 환경이 잘못 조성되어 있다면 청소년들의 학교 부적응 현상 또한 심화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청소년들이 주동적으로 한경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학교와 정부의 지지가 필수적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와 교육법 제8,9,10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현실은 학생 개인적 요인과 가정적 요인 그리고 학교차원의 요인 나아가서는 사회, 문화, 제도적인 다양한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 문제가 매우 심화되어 매년 많은 학생들이 교육받을 권리를 제한받거나 스스로 포기하는 등 부적응 현상을 보이면서 교육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한나라의 미래가 청소년들에게 달려있다'는 말은 청소년들의 모습을 통해서 향후 우리 사회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런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지식을 습득할 뿐만이 아니라, 친구를 사귀며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다양한 수준의 욕구 또한 경험하기 때문에 학교는 학생이 교육과정을 "끝까지", "잘" 이수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다가 이러한 학교의 역할은 오늘날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책임이 막중하다. 위 내용에서 할 수 있듯이, 임파워먼트가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학교 내 복지시스템 구축이 신속히 이루어진다면, 다양한 문제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